한국뷰티산업학회(회장 윤천성)가 지난 1일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에서 '2024년 한국뷰티산업학회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뷰티산업에서 SNS 플랫폼 활용 방안'을 주제로 진행되어, 뷰티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적 도전 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였다.
윤천성 회장은 개회사에서 “뷰티산업도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컴퓨터 및 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해 뷰티서비스의 성과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과 관심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학술대회가 뷰티산업에 관련된 학계와 산업계 모든 분들에게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미정 연차학술대회위원장은 “이번 연차학술대회는 서로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지혜를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중요한 기회의 장이다”라고 이번 학술대회의 의미를 밝혔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주)바이아우어 최호진 대표가 ‘성공을 이끄는 이커머스 마케팅’을 주제로 특별 초청강연을 펼쳤다. 최 대표는 “코로나 이후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의 영향력과 뷰티산업의 연관관계”에 대해 발표하며, 뷰티 업계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적응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5명으로 연구자들의 논문발표가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정미옥(한성대 박사과정)은 ‘도형심리학 기질검사로 알아본 전공과정’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김형주(서울벤처대학원대 박사과정)는 ‘한국형두피메이크업디자인(KSMD)에 관한 인식조사 연구’에 대해 발표하였고 문지은(서경대 박사과정)은 ‘2030 여성들의 에센셜오일 인지도에 따른 에센셜오일 이용 및 구매 현황’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이정옥(서울벤처대학원대 박사과정)은 ‘한국형아유르베다 심리유형과 뷰티지향 행동 관계 연구’에 대해 발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건웅교수(서일대)는 ‘중국의 뷰티산업과 SNS 활용’에 대해 발표하였다.
발표 논문에 대한 토론은 강화진 박사(서울벤처대학원대), 김의향 박사(서울벤처대학원대), 박은준 교수(서경대), 윤혜영 교수(한양대), 이명희 교수(한성대) 등이 참여해 뷰티 관련 연구 주제에 관한 활발한 논의의 장이 펼쳐졌다.
한편, BOS그룹 백옥생코리아(주) 회장 이상훈은 뷰티산업발전을 위한 미래 교육에 앞장서는 의미에서 한국뷰티산업학회,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미용학과에 1천만원의 장학금을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윤천성회장(한국뷰티산업학회)에게 기부금을 전달하는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뷰티산업경영대상은 백옥생코리아(주) 이상훈회장이 수여받았고, 뷰티산업교육대상은 K-뷰티산업협회 장창남회장이 수여받았다. 2024 연차학술대회위원장인 전미정 박사는 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여받았다. 최우수논문상은 김형주가 수상했으며, 이건웅교수와 이정옥, 문지은은 우수논문상을 받았다.